플러스안과의원

전문성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바른 마음으로 진료하는 플러스안과의원입니다

노안이란?

우리 눈에서 카메라의 렌즈와 같이 초점을 맺는 역할을 하는 구조물인 수정체는 나이가 들면서 점점 탄성이 감퇴하면서 초점을 맺는 능력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근거리 시력 장애가 나타나는 현상을 노안이라고 합니다.
노안은 주로 40대 초중반에 시작되며, 초기에는 근거리 원거리간 초점 전환 속도가 느려지는 증상으로 시작되다가 증상의 진행해 따라 돋보기 없이는 가까운 글이 보이지 않거나 심한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럴 때
노안을 의심해보세요

• 나이가 40대 이상이다
  • 책이나 스마트폰의 문자가 잘 보이지 않고 읽을 때 두통이 생긴다
  • 근거리 작업 시 두통이 느껴진다
  • 먼 곳과 가까운 곳을 교대로 볼 때 흐리게 보인다
  • 눈이 쉽게 피로해진다
  • 몸이 피곤하면 시력이 떨어지는 것이 느껴진다

백내장이란?

백내장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초점을 맺는 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시력장애가 생기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핸드폰 카메라의 렌즈가 하얗게 변하면 사진을 선명하게 찍을 수 없는 것처럼, 수정체에 혼탁이 생기면 망막에 빛이 깨끗하게 전달되지 못해 사물을 볼 때 뿌옇게 보이게 됩니다.

백내장
원인이 다양합니다

백내장은 보통 노화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각종 원인에 의해 젊은 층에도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 노인성 백내장
    노화로 인해 수정체가 투명성을 잃게 되는 백내장입니다. 시력감퇴 증상이 없다면 굳이 수술을 하지 않아도 치료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 외상성 백내장
    외상으로 인한 수정체 파열 또는 수정체 되쪽 후낭이 혼탁해지거나 섬모체 소대가 약해져 수정체가 흔들리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 당뇨병성 백내장
    당뇨 환자에게서 주로 발생하는 백내장으로, 대개 눈 양쪽에서 발생하며 진행이 빠릅니다. 당뇨환자는 수술 후 염증과 출혈 등으로 인해 치유가 늦으므로 철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 합병성 백내장
    다른 안질환을 겪은 후에 나타나는 백내장을 말합니다. 보통 만성 각막염, 포도막염, 녹내장, 망막박리 등의 합병증으로 나타납니다.

• 선천적 백내장
    소아연령에서 수정체 혼탁으로 시력저하를 보이는 질환으로, 시력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백색동공이나 눈떨림, 사시 등의 증상이 있을 시 조기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 후발성 백내장
    백내장 수술 시 혼탁해진 수정체 중 후낭은 남기게 되는데, 이 후낭 부분에서 다시 혼탁이 오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간단한 수술로 시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